sub
 
sadebar
홈 > 기업서비스 > 공지사항
이름 관리자 이메일 hrdabc@naver.com
파일첨부
제목
대한항공, 올해 세계 유일 흑자 항공사?

올해 영업익 시장 전망치 1276억…2Q 미·일 항공사 수조원 적자낼 때 대한항공은 흑자

2Q 화물 매출, 전년보다 2배 증가…"화물운임 반등…올해 유일한 흑자 항공사될 것"

대한항공이 올해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흑자를 내는 항공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대한항공 보잉787-9.ⓒ대한항공대한항공이 올해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흑자를 내는 항공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대한항공 보잉787-9.ⓒ대한항공

대한항공이 올해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흑자를 내는 항공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로 국제선 여객이 90% 넘게 급감했지만 항공화물 공급 부족과 운임 급등에 힘입어 흑자를 낼 것이란 전망이다.


13일 금융정보제공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연결 기준 대한항공의 올해 실적 컨센서스(시장 전망치)는 매출액 8조5093억원, 영업이익 1276억원이다.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1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 것이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 충격이 본격화되기 시작한 2분기에도 흑자를 냈다. 별도 기준 1485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1분기 566억원의 적자에서 1분기 만에 흑자전환했다.


반면에 글로벌 항공사들은 2분기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아 일제히 대규모 적자를 기록했다. 미국 델타항공은 2분기 57억 달러(약 6조8771억원)의 순손실을 봤다. 이는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악의 실적이다. 델타항공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88% 줄었고 승객 수는 93% 급감했다.


델타항공뿐만 아니라 미국 아메리칸 항공도 2분기 21억 달러(약 2조5000억원)의 손실을 기록했고 유나이티드항공도 16억 달러(1조8000억원)의 손실을 냈다. 일본항공도 2분기 937억 엔(약 1조600억원)의 손실을 봤다.


글로벌 항공사들과 달리 대한항공이 2분기 흑자를 낼 수 있었던 이유는 화물사업의 맹활약 덕분이다.


코로나19로 여객기 운항이 급감하며 벨리 카고(여객기 화물 적재공간)를 이용할 수 없게 되면서

항공화물 공급이 줄었다. 벨리 카고를 이용한 항공화물 비중은 40~50%를 차지한다. 반면에 공급 부족과 방역 제품 수송 등 견조한 수요 영향으로 항공화물 운임은 급등했다.


실제로 대한항공의 2분기 화물 수송실적(FTK)은 전년 동기 대비 17.3% 증가했다. 이에 화물 부문 매출액은 94.6%(5960억원) 급증해 1조2259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2분기 전체 매출액의 72%에 해당한다.


홍콩의 TAC 항공운임지수에 따르면 2분기 기준 항공화물 운임은 전년 동기 대비 2배 가량 올랐다. 상승세는 지난 5월 정점을 찍은 이후 둔화됐다가 7월 중순 다시 반등했다. 8월 첫째주 미주향 화물운임은 전년 동기 대비 70~80% 상승을 기록했다.


이러한 항공화물 업황 호조가 하반기에도 이어지며 대한항공이 올해 전 세계에서 흑자를 내는 유일한 항공사가 될 것이란 전망이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항공화물 운임이 다시 반등해 대한항공은 하반기에도 영업흑자를 유지할 것"이라며 "대한항공은 올해 글로벌 항공 시장에서 사실상 유일하게 영업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전글 ‘역발상’으로 코로나 위기 극복하는 항공사들
다음글 승무원이 알려주는 비행에 관한 모든 Q&A!
        
번호 제목 작성자 조회
[공지]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 이력서양식 및 지원방법 관리자 39719
[공지] [ABC채용대행]2017년 하반기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 객실승무원 신입 / 경력직 채용 관리자 33514
[공지] [ABC채용대행]2018년 상반기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 객실승무원 채용 관리자 27156
[공지] [ABC채용대행]2019년 상반기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 객실승무원 채용 관리자 20182
[공지] [ABC채용대행]2019년 경력직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 객실승무원 채용 관리자 21059
164 조금씩 열리는 하늘길···중국·일본·베트남행 비행기 늘어난다 관리자 34
163 ‘역발상’으로 코로나 위기 극복하는 항공사들 관리자 1647
162 대한항공, 올해 세계 유일 흑자 항공사? 관리자 1657
161 승무원이 알려주는 비행에 관한 모든 Q&A! 관리자 5123
160 유럽항공 kLM 승무원채용 정보(외항사팁) 관리자 6443
159 승무원 이미지메이킹 관리자 6459
158 핀에어 승무원 채용 알아보기 관리자 6385
157 국내항공사 TOP3 정리 관리자 6848
156 승무원 헤어특강 <홍대점> 관리자 6599
155 FSC / LCC 차이 알아봐요 관리자 6815
154 공항직원 알아보기 관리자 6670
153 승무원 입사후 교육 알아보기 관리자 7737
152 제주항공 승무원 궁금해? 관리자 7541
151 승무원 항공용어 간단정리 관리자 7668
150 승무원취업, 아마두 관리자 7279
149 서울문화예술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학과체험 유종현 7130
148 용인송담대학교 학과체험 안내 관리자 12847
147 ABC승무원학원 5월 BIG EVENT 관리자 14450
146 청주대학교 예비승무원대회 및 항공과 릴레이 입시설명회 관리자 13833
145 ABC乘务员学院在中国乘务员就业过程中培养出韩亚航空录取者成为话题 관리자 13092
  1 / 2 / 3 / 4 / 5 /  
 

올해 영업익 시장 전망치 1276억…2Q 미·일 항공사 수조원 적자낼 때 대한항공은 흑자

2Q 화물 매출, 전년보다 2배 증가…"화물운임 반등…올해 유일한 흑자 항공사될 것"

대한항공이 올해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흑자를 내는 항공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대한항공 보잉787-9.ⓒ대한항공대한항공이 올해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흑자를 내는 항공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대한항공 보잉787-9.ⓒ대한항공

대한항공이 올해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흑자를 내는 항공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로 국제선 여객이 90% 넘게 급감했지만 항공화물 공급 부족과 운임 급등에 힘입어 흑자를 낼 것이란 전망이다.


13일 금융정보제공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연결 기준 대한항공의 올해 실적 컨센서스(시장 전망치)는 매출액 8조5093억원, 영업이익 1276억원이다.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1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 것이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 충격이 본격화되기 시작한 2분기에도 흑자를 냈다. 별도 기준 1485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1분기 566억원의 적자에서 1분기 만에 흑자전환했다.


반면에 글로벌 항공사들은 2분기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아 일제히 대규모 적자를 기록했다. 미국 델타항공은 2분기 57억 달러(약 6조8771억원)의 순손실을 봤다. 이는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악의 실적이다. 델타항공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88% 줄었고 승객 수는 93% 급감했다.


델타항공뿐만 아니라 미국 아메리칸 항공도 2분기 21억 달러(약 2조5000억원)의 손실을 기록했고 유나이티드항공도 16억 달러(1조8000억원)의 손실을 냈다. 일본항공도 2분기 937억 엔(약 1조600억원)의 손실을 봤다.


글로벌 항공사들과 달리 대한항공이 2분기 흑자를 낼 수 있었던 이유는 화물사업의 맹활약 덕분이다.


코로나19로 여객기 운항이 급감하며 벨리 카고(여객기 화물 적재공간)를 이용할 수 없게 되면서

항공화물 공급이 줄었다. 벨리 카고를 이용한 항공화물 비중은 40~50%를 차지한다. 반면에 공급 부족과 방역 제품 수송 등 견조한 수요 영향으로 항공화물 운임은 급등했다.


실제로 대한항공의 2분기 화물 수송실적(FTK)은 전년 동기 대비 17.3% 증가했다. 이에 화물 부문 매출액은 94.6%(5960억원) 급증해 1조2259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2분기 전체 매출액의 72%에 해당한다.


홍콩의 TAC 항공운임지수에 따르면 2분기 기준 항공화물 운임은 전년 동기 대비 2배 가량 올랐다. 상승세는 지난 5월 정점을 찍은 이후 둔화됐다가 7월 중순 다시 반등했다. 8월 첫째주 미주향 화물운임은 전년 동기 대비 70~80% 상승을 기록했다.


이러한 항공화물 업황 호조가 하반기에도 이어지며 대한항공이 올해 전 세계에서 흑자를 내는 유일한 항공사가 될 것이란 전망이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항공화물 운임이 다시 반등해 대한항공은 하반기에도 영업흑자를 유지할 것"이라며 "대한항공은 올해 글로벌 항공 시장에서 사실상 유일하게 영업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

강남본관캠퍼스

(주)에이비씨에어라인센터 | 대표 : 송진숙 |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 76길 4층(역삼동,제임스빌딩) | 대표전화 : 1600-4185 | 팩스번호 : 02-538-7501 | 사업자등록번호 : 220-87-77351 | 정보보호책임자 : 오지훈 | 통신판매번호 : 제 2014-서울강남-03280호 | 학원등록번호 : 제 10127호

강남별관캠퍼스

(주)에이비씨에어라인센터 | 대표 : 송진숙 |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76길 6 서진빌딩 3층 | 대표전화 : 1600-4185 | 팩스번호 : 02-538-7501 | 사업자등록번호 : 220-87-77351 | 정보보호책임자 : 오지훈 | 통신판매번호 : 제 2014-서울강남-03280호 | 학원등록번호 : 제 10127호

홍대캠퍼스

(주)에이비씨에어라인센터 | 대표 : 송진숙 | 서울특별시 마포구 양화로 73-1 6층 | 대표전화 : 1600-4185 | 팩스번호 : 02-322-8468 | 사업자등록번호 : 203-85-35105 | 정보보호책임자 : 오지훈 | 통신판매번호 : 제 2014-서울강남-03280호 | 학원등록번호 : 제 02201800076호